[3/25 수요예배] 가정예배의 한계점과 유익, 일반적인 가정예배

가정윤리(1) 가정예배의 한계와 유익.pdf
0.06MB

 

참고도서: 리처드 백스터 기독교 생활 지침 3 : 가정 윤리

 

예배의 용어 의미

1) Abad(아바드): 섬기다, 일하다

2) Shahai(샤하이): 굴복하다, 머리 숙이다, 엎드리다.

3) Latreia(라트레이아): 섬기다

4) Proskuneo(프로스퀴네오): 무릎 꿇다. 허리를 굽히다

예배라고 할 때 그 용어가 봉사 또는 섬김, 순종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님께 예배한다라고 할 때 그 의미를 넘는 것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서 영화롭게 하려는 의도로 하는 거룩한 행동이다.

 

이런 예배의 두 종류

1)              때문에 예배라고 불린다. 곧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예배의 목적이며 전체의 일이다. 우리의 유익은 단순히 함축적이며 명백히 부차적이다.

2) 이런 예배의 행위를 통해 하나님에게서 더 크게 받고 그 안에서 우리의             을 더 많이 누린다. 이런 예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더 직접적으로 구하게 된다. (기도, 간구, 성례, 설교 등)

 

일반적인 가정예배

1) 가정예배의               

하나님께서 가족이 행하도록 정하신 것은 모든 종류의 하나님에 대한 예배가 아니다. 공적인 모임에 적합한 예배가 있기 때문이다.(3:16, 12:12, 20:36, 5:15-16, 10:25, 15:30, 18:20, 1:14, 24, 2:42, 4:31)

특별히 세례와 주의 만찬과 같은 성례를 집행하는 것은 사역을 하거나 조직화된 교회에 적합하며 가족에게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주의 만찬은 가족보다 더 공적인 교제의 상징과 수단으로 정해졌다.

 

2) 가정예배의                

가장 가까운 관계이므로 더 강하게 서로의 구원을 돕고, 하나님을 섬기는 데 서로 도울 수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편견과 시기를 극복하고 마음으로 더 가깝게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다.

가족 안에서 이해와 마음과 삶에서 불일치한다면, 가장은 친밀함과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그들을 책망하고 권면하고 고백하고 요청하게 함으로써 회중 안에 있는 목회자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가정예배의                  

가족의 최고 통치자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당연히 가족은 모여 예배해야 한다.

가족의 창시자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당연히 가족은 하나님께 존경심을 가지고 예배해야 한다.

하나님의 통치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시는 하나님 자신이시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께만 예배하는 것이 옳다.

거룩하게 하신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리고 그를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다. 우리 가족이 거룩하게 구별된 믿음의 가족이라면 당연히 예배해야 한다.

우리 가족의 소유자와 통치자는 하나님이시다. 창조와 구속을 이루신 분이다.

 

적용점

1) 예배의 목적 분명히 하기(근본 목적과 부차적인 목적 구분하기)

 

 

2) 함께 예배하기를 논의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