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교회의 상징은 왜 십자가인가요?
- 카테고리 없음
- 2018. 1. 11. 16:04
Q. 교회의 상징은 왜 십자가인가요?
1. 십자가는 형벌의 틀입니다.
그 유래를 정확히 찾을 수는 없지만 페르시아 제국 이전부터 이미 십자가 사형이 있었습니다.
나라들을 점령하면서 잔인하게 공포감을 주어 반역하지 못하도록 고안해 낸 것으로 보입니다.
로마가 제국을 형성한 이후에도 로마인들에게는 사용하지 않고 주요 정치범이나 극악한 죄인들에게만 사용한 사형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가장 잔혹한 사형 방법일 뿐 아니라 거기에 달린 자는 극악한 죄인이라는 것을 공개적으로 알리며 형벌을 가하는 제도입니다.
2. 십자가는 저주의 틀입니다.
십자가 처형은 나무에 달아두는 것으로 율법에 명시된 저주받은 자에 속합니다.
신명기 21장 23절에서는 나무에 달린 자마다 하나님께 저주를 받은 자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형벌과 저주의 틀에 예수님께서 못 박히셨습니다.
하나님께 저주받은 자로, 극악한 죄에 대한 형벌로 달리신 것입니다.
그의 죄패는 “유대인의 왕”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왜 예수님께서는 형벌과 저주를 당하신 것일까요?
1) 예수님께서 형벌을 당하신 이유는 죄인들의 죄 값을 지불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죄인들의 죄 값은 생명입니다. 그래서 그 생명을 위해 피를 흘리셨습니다. 육체의 피는 생명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레 17:11)”
2) 예수님께서 저주를 당하신 것은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죄인들을 찾아 구원하려 오셨습니다.
그래서 죄를 대신 지셔야 하는데 죄는 하나님께서 미워하는 것으로 죄 짐을 대신 진 예수님께서 저주를 당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저주와 형벌을 당하신 예수님께서는 죄인들의 죄를 십자가에서 씻어 주셨습니다.
십자가의 피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생명을 주셨기 때문에 이제 십자가는 또 다른 의미로 교회들에게 해석되었습니다.
3. 십자가는 용서의 틀입니다.
십자가를 통해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달려 죽어야 하는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대신하여 죽으심으로 십자가의 예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용서를 받습니다.
이미 모든 형벌을 예수님께서 받으셨기 때문입니다.
4. 십자가는 생명의 틀입니다.
십자가를 통해 새 생명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들을 대신해 진노와 저주를 받으신 예수님 때문에 이제 우리는 그와 함께 살리심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고후5:17).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된 그리스인들이 자신들을 상징하는 표를 여러 가지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가해진 격렬한 비난과 박해 때문에 그들만의 표시가 발견되었는데
그 표시들에는 공작, 비둘기, 운동 선수의 승리의 월계관, 물고기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물고기 모양은 헬라어로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의 앞글자만 딴 단어입니다.
이 비밀은 전수받은 사람들만 통할 수 있는 암호였던 것이지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교회를 가장 잘 나타내는 핵심이 십자가였습니다.
저주와 형벌의 의미가 있던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구원을 이루심으로 용서와 생명을 의미하는 십자가로 바뀐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회를 상징하는 십자가는 그 모양만으로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십자가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고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릴 때 그 상징의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